이번 프랑스 여행은 모든 도시가 다 기대되었지만 유독! 특히! 기대하였던 곳이 바로 샤모니였어요. 사실 전 프랑스에서도 알프스를 볼 수 있는지 몰랐었어요. 알고 보니 알프스는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 등 8개국에서 볼 수 있는 엄청 큰 산맥이더라고요. ^^ 그렇게 난생처음 알프스를 보고 싶은 마음에 2박 3일 샤모니 일정을 계획했답니다.
ㅣ샤모니 소개
샤모니(Chamonix)는 프랑스 동부 몽블랑 산기슭에 위치한 작은 마을로, 알프스 산맥의 아름다운 경치와 산악 및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해요. 1924년 첫 동계 올림픽의 개최지로 선정되면서 더욱 유명해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겨울에는 스키와 스노보드를 즐길 수 있고, 여름에는 하이킹, 등산, 산악, 자전거, 패러글라이딩 등을 즐길 수 있어 4계절 내내 즐길 거리가 넘쳐나는 곳이에요.
특히 샤모니에는 유럽에서 가장 높은 몽블랑(4,810m)을 볼 수 있어요. 등산 또는 트래킹으로도 갈 수 있고 케이블카를 타고 에귀 뒤 미디 정상까지 올라가서 볼 수도 있답니다.
ㅣ안시에서 샤모니 가는 교통수단
1. 기차
안시에서 샤모니로 가는 교통수단으로는 첫 번째, 기차가 있습니다. 기차 티켓은 SNCF Connect를 통해서 예약할 수 있는데요, 기차 이동의 장점은 경치를 즐기며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과 비교적 운영시간이 일정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직행 노선이 없어서 환승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버스
안시에서 샤모니로 이동할 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버스입니다. 버스 티켓은 FlixBus, BlaBlaBus와 같은 웹사이트에서 예매할 수 있어요. 버스는 기차보다 저렴하고 직행 버스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동 시간이 더 길고 교통 상황에 따라 지연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자동차
자동차로 이동하는 방법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 교통수단입니다. 하지만 주차 문제가 발생될 수 있고, 운전자의 피로가 쌓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방법 중 저희는 버스로 이동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저렴한 비용과 환승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주된 선택의 이유였어요. 버스 티켓 예약은 BlaBlaBus를 이용하였습니다.
ㅣ블라블라 버스 예약하기
저는 블라블라버스 웹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예약을 했어요.
https://www.blablacar.co.uk/bus
1. 예매할 티켓 정보 입력하기
① 블라블라 버스 상단 메뉴의 Bus를 선택하고 예매할 티켓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② 출발지 입력 : Annecy를 입력합니다.
③ 도착지 입력 : Chamonix를 입력합니다.
④ 출발일 입력
⑤ 승객수 입력
⑥ Search 클릭
2. 일정에 맞는 출발 시간 선택하기
오른쪽에 보면 티켓 금액이 나오는데요, 화폐단위가 달라요. 영국에서 사용하는 화폐단위인 파운드(£)입니다. 버스 시간을 선택하면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상세페이지에서 출발지 또는 도착지를 클릭하면 블라블라버스 승하차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가 뜹니다. 본인이 생각했던 위치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3. 이메일 및 핸드폰 번호 입력
e티켓을 이메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해요. 여행 당일, 버스와 관련된 안내 사항을 문자로 보내주기 때문에 핸드폰 번호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광고성 안내문을 받고 싶지 않으신 경우 체크 박스를 클릭합니다.
4. 승객정보 입력
탑승하는 승객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는 여권정보와 동일하게 입력했어요. 실제 탑승할 때 기사분들이 여권과 비교해서 보지는 않더라고요. 블라블라버스 2번 이동했는데 e티켓의 정보와 버스 기사분이 가지고 있는 승객정보 일치 여부만 확인했어요.
5. 추가 옵션 선택
- 좌석 지정 : 1.34 파운드를 추가하면 좌석을 지정할 수 있어요. 지정하지 않는 경우 아무데나 앉으시면 됩니다.
- 플렉스 추가 : 출발 30분 전까지 무료로 예약을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Flex가 없으면 티켓 가격의 최대 40%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더 비싼 날짜나 시간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차액만 지불하면 됩니다.
6. 결제하기
예약한 티켓 정보가 맞는지 최종 확인 후 결제를 합니다.
저희는 ① 3월 28일 / 14:50 ~ 16:20 버스를 예약했어요. 좌석지정 옵션만 이용해서 가격은 총 18.38 £ 였습니다.
그리고 샤모니에서 안시로 오는 버스도 예약했는데요, 샤모니에서 파리 갈 때 안시로 다시 와야 했거든요. ② 3월 30일 / 16:00 ~ 17:40 버스로 예약했고 가격은 20.10 £ 였습니다.
< 블라블라 버스 예약 시 주의사항 > 1. 출발 14일 전까지 무료로 예약을 취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출발 14일 이내에는 티켓 가격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출발 14~3일 : 수수료 30% - 출발 3일~30분 : 수수료 40% - 출발 30분 이내 : 예약 취소·변경 불가 3. 예약 완료 후에는 지석 좌정 옵션 및 Flex 옵션은 수정하거나 환불할 수 없습니다. |
ㅣ블라블라 버스 이용 후기
예약을 완료하고 나면 이메일로 e티켓이 와요. 버스 승차할 때 버스 기사님에게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핸드폰에 잘 저장해 두어야 해요.
1. 블라블라 버스 안시 승강장 위치
출발하기 20분 전 문자가 옵니다. 버스가 예약한 시간에 도착할 테니 승강장에서 기다리는 내용이었어요. 승강장 안내는 따로 없었어요.
버스 승강장에 보면 각 승강장마다 버스 스케줄을 볼 수 있는 전광판이 있어요. 각 승강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광판을 못 찾아서 플랫폼마다 일일이 확인했답니다. 저희가 탈 블라블라 버스는 11번 승강장이었어요.
2. 블라블라 버스 승차 후기
버스가 왔습니다. 도착시간은 잘 맞춰서 왔어요. 버스번호는 버스 상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짐칸에 캐리어는 직접 실어야 해요. 승차하기 전에 e티켓을 버스기사에게 보여주면 버스기사가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명단과 비교한 후 승차하라는 안내를 합니다. 따로 신분증을 요구하진 않았어요.
이동할 때 날씨가 정말 환상이었어요. 파란 하늘과 초록초록한 평지가 펼쳐진 풍경은 이동하는 내내 감탄할 수밖에 없었어요.
이동하는 내내 봤던 산들이 알프스 산맥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었지만 우리나라에서 보는 산의 크기와는 클래스가 달랐어요.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답니다. 정말 멋졌어요.
버스의 안 좋은 점은 교통 체증이잖아요. 제가 탄 버스도 갑자기 길이 막히더니 예정된 시간보다 40분 정도 늦게 도착했어요. 평일 오후에 이용했는데도 많이 막혔어요. 여행은 항상 여유 있게 계획하셔야 해요.
3. 블라블라버스 이용 시 주의사항
- 화장실 : 블라블라 버스 예약할 때 보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이용할 수 없었어요. 제가 안시와 샤모니를 이동하는 왕복 티켓을 블라블라 버스로 예약했었는데요, 2번 다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었어요. 버스로 이동할 때 차가 막히는 경우 이동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버스 승차 전에 화장실을 필히 다녀오시기를 당부드려요.
- 만약 달리는 도중 화장실이 너무 가고 싶다!? 이건 해결할 수 없어요... (ㅜㅜ) 얘기해도 화장실을 열어주지 않아요. 이용할 수 없다고 말하고 위험하니 앉으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다른 방법은 있습니다. 블라블라버스는 안시에서 샤모니까지 가는 직행버스가 아니에요. 중간중간에 다른 정류장을 들르거든요. 그럼 이때 기사님에게 화장실을 이용하고 싶다고 이야기하세요. 생각 외로 친절하게 안내해 주신답니다.
- 좌석 지정 : 제가 프랑스를 갔던 때는 좌석지정을 하지 않아도 자리가 매우 여유로웠어요. 좌석 지정을 해야 하나 싶었는데, 비수기 평일에는 따로 예약을 하지 않아도 될 거 같아요. 하지만 성수기나 주말인 경우에는 일행과 나란히 앉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으니 약간의 비용을 들여서라도 좌석을 지정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
- 도난방지 : 캐리어를 도난당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저희는 항상 예의 주시 했답니다. 버스에 캐리어를 실어 놓은 후와 중간에 정거장을 경유하는 때, 혹시라도 누가 캐리어를 빼가는지 항상 보고 있었어요. 조심해서 나쁠 건 없으니까요...!
오늘은 안시에서 샤모니로 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프랑스에서 만나는 알프스는 어떨지 가는 내내 기대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샤모니에서 2박 3일 동안 묵었던 숙소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해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
'해외여행 > 프랑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 자유여행] 6일차 ③ 샤모니 인생 맛집 포코로코 버거 Poco Loco Burger (0) | 2024.05.23 |
---|---|
[프랑스 자유여행] 6일차 ② 샤모니 숙소 추천! 호텔 루스탈레 Hotel L'Oustalet (0) | 2024.05.22 |
[프랑스 자유여행] 5일차 ④ 안시 맛집 추천 Chez Mamie Lise (0) | 2024.05.19 |
[프랑스 자유여행] 5일차 ③ 프랑스 안시 여행 일정 (0) | 2024.05.17 |
[프랑스 자유여행] 5일차 ② 안시 호텔 추천 Hotel Campanile Annecy (0) | 2024.05.16 |